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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오픈월드 맞아? 사이버펑크 2077과 GTA5 게임 내 디테일 8가지 비교

배지운 2020. 12. 21.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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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배지운의 게임인사이드입니다. 여러분 사이버펑크 2077, 어떻게 잘 즐기고 계신가요?
구매를 하지 않으신 분도, 끈기있게 패치를 기다리며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도, 환불을 해버리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저 같은 경우엔 패치를 기다리며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이해해보려해도 그 오랜시간 기다려 출시된 작품이라고 보기엔 기대했던 것보다 디테일들이 많이 떨어져 현타가 오게 만드는 부분들이 꽤 많은데요. 장점과는 별개로 짚어볼 부분은 짚어봐야겠다는 생각에, 오늘은 세기의 명작 GTA5와 세기의 명작이 되고 싶었던 사이버펑크 2077의 디테일 차이를 좀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2013년 출시작 gta5와 2020년 출시작 사이버펑크 2077은 거의 발매시점이 7년 가량 차이가 나는데요, 과연 어떤 디테일들이 다를까요? 너무너무~ 많지만 그 중 8가지만 한번 뽑아봤습니다. 빠르게 한번 함께 살펴보시죠!


행인들에게 총을 겨눈다면?

 

싸펑은 놀라서 손을 들고 그 자리에 가만히 서있습니다. 아마 너무 놀라 다리가 얼어버린 듯 하네요
그타는 좀 더 역동적인 모션과 함께 바로 뒤돌아 도망가는 듯 보다 역동적인 상황연출을 보여줍니다.


차로 길을 막아선다면?


그타에선 막고있는 차를 피해 운전자들이 옆으로 빠르게 지나갑니다. 
싸펑의 나이트시티 운전자들은 이게 무슨일인가 싶어 길을 막은 차량의 운전자를 걱정하며 차를 얌전하게 줄 맞춰 세우고 기다립니다.


경찰과의 추격전


그타에선 무수한 경찰차들과 헬기까지 동원해 맹렬하게 범죄자 주인공을 추격해옵니다. 스릴 넘치는 범죄영화 여러편 찍는게 가능하죠. 여러분의 실력에 따라 벗어날 수도 죽을 수도 있습니다. 싸펑에선 동료경찰들의 안전을 위해 엄호사격을 하며 천천히 범죄자를 보내 줍니다. 

왜냐하면 나이트시티의 경찰들은 순간이동을 통해 주인공을 쫓아올 수 있기 때문이죠. 나이트시티의 경찰들에게 병력제한이란 없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사용해 포탈을 타고 소환되어 당신이 죽을 때까지 응징할 것입니다.


차에 치였을 때


그타에선 정말 내가 차에 치인 것처럼 카메라 시점이 돌아가며 땅에 구르며 쓰러집니다. 훌륭한 1인칭 연출이네요
싸펑은 차에 치이면 바로 병원에 갈 수 있도록 드랍쉽 서비스를 제공 받습니다.


차랑 파손 효과


그타에선 차가 피격당하면 차체 파츠의 위치에 맞춰 다양한 피격 효과가 연출 됩니다.
차량 전면 본네트 피격효과, 타이어 피격효과, 후면 윈도우 피격효과, 측면 미러 피격효과, 전면 미러 피격효과, 헤드램프 피격효과 후면 램프 피격효과 등 꽤나 다양하네요. 차량을 폭발시키면 역동적으로 날아가기까지 합니다.

 

사펑은 어떨까요? 우선 전면 피격효과! 음 왠지 발사한 탄알 수보다 적게 맞은 것 같은데 역시 미래의 차라 튼튼한 것 같습니다. 타이어도 튼튼해서 구멍이 나지 않습니다. 멋지네요. 타이어를 쏘니 본네트가 개방되는 깜찍함을 자랑합니다. 
측면 윈도우 피격효과, 전면 윈도우 피격효과는 가능합니다. 전면과 후면램프는 적용되지 않네요. 
폭발시키면 어떨까요? 얌전하게 터져서 급작스럽게 고철이 되네요. 음..음...하... (말잇못)


다른 차와 접촉사고가 났을때


그타에선 흥분한 운전자가 바로 달려와 주인공의 멱살을 잡고 끌어냅니다. 바로 난타전이군요
사펑의 친절한 나이트 시티 운전자들은 접촉사고 따위 정도는 신경쓰지 않고 지나갑니다. 평화주의자죠. 
미국 최악의 도시 나이트시티에서 이런 접촉사고 쯤이야 별 거 아니니까요.


총기 사격 및 조준

그타에선 총기 조준시점이 3가지 입니다. 기본 1인칭 조준, 중간조준, 밀접조준 3단계로 나뉘죠. 각 단계에 따라 다른 탄착군을 형성하며 사격이 가능합니다. 사이버펑크는 2가지입니다. 기본조준과 밀접조준이죠. 네. 그렇습니다.


바다 속 세상

그타에선 우선 바다가 일렁입니다. 파도가 존재하죠. 그렇죠 너무 당연한데 왜 언급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바다 속으로 뛰어들어보면 정말 잠수한 것 같은 잔물결 시각 블러현상과 정말 바닷 속 심해와 같은 컬러필터와 시야효과가 적용됩니다. 주인공의 숨쉬는 수직기포도 살짝 보이네요.

싸펑의 바다는 무척 고요합니다. 분명 바다인데 강이라고 믿고 싶을 정도의 고요함입니다. 첨단 기술로 해류를 컨트롤하네요. 바다 속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음. 쓰레기가 참 많이 보이네요. 그래픽도 쓰레기 같으븡브읍읍!!


하...(한숨) 제가 너무 사랑하고 아끼던 최애 제작사였고, 싸펑도 게임 자체만 두고 봤을 땐 분명 재미있는 구석이 많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고 계속 플레이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냥 현타 올때가 너무 많아서 시청자분들과 속 풀이나 해보고자 한번 영상 만들어봤습니다. 


세기의 명작이 될 것이라 홍보하고 기대하게 만들었으니 이런 비교 쯤이야 충분히 감수해야겠죠. 기분 나빠하면 안됩니다. 사실 굳이 따져 비교 해보면 9가지가 아니라 한 90가지는 되겠지만, 그러면 영상편집하다 울 것 같아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혹 더 궁금하시다면 추후 조금 더 모아와서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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